Projects
Park Cheonkang Architects

감각의 떠오름

SoA (강예린, 이재원, 이치훈)의 ‘지붕감각’은 국립현대미술관 / 뉴욕현대미술관 / 현대카드가 주최하는 ‘젊은 건축가 프로그램’의 두 번째 당선작이다. 건축, 학계 등에서 추천 받은 20~25개 건축가 팀 중 5개 팀을 선정, 이들에게 ‘쉼터, 물, 그늘 (shelter, water, shade)’이라는 세가지 요건을 충족시키는 파빌리온을 제안하게끔 하고, 한 팀을 최종 선정하여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마당에 실제로 설치할 비용과 기회를 준다.

 

지붕감각은 각종 미디어에 화제를 낳고 있으며, 대중들에게도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을 통해 서울의 새로운 볼거리로 각광을 받기 시작하고 있다. 이미 이 작업에 대한 관심만큼 많은 리뷰가 나오고 있기에, 여기서는 어떤 방식으로 새롭게 글을 써나갈 수 있을까 고심을 많았다. 일반 대중보다는 건축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저널이기에 더욱 큰 부담감을 느끼는 것은 사실이다.
작년부터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매년 개최되는 ‘젊은 건축가 프로그램’은 젊은 건축가들에게는 앞서 얘기한대로 경복궁, 인왕상, 북촌이 위치한 서울의 심장, 수많은 관광객과 시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소에 위치해있기에 자신의 작업을 펼쳐놓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이런 건축가 개인의 영화(榮華)는 차치하더라도,시민들의 입장에서도 이는 가벼운 하나의 새로운 볼거리, 즐거움으로써, 또 비록 미술관이라는 틀 안에서이기는 하기만(아니면 그렇기에 더욱) 도심 내에서 편안함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 잠시나마 생긴다는 것은 다른 어떤 이유를 떠나 환영할만한 일이다.

 

여기서는 지붕감감이란 작업을 원 저자의 의도보다는 결과 중심으로 분석해보고자 하며, 이 결과들이 어떤 의식적/무의식적 의도에서 나올 수 있었는지에 대한 팩트와 상상력 혹은 각종 수다가 섞인 에세이를 써보려 한다. 모든 건축 작업은 우리가 하는 다른 모든 선택들과 마찬가지로, 의식적인 선택 이전에 무의식적인 선택의 결과물들이다. 모든 작업은 그런 의미에서 분석이 가능하고, 그 확장된 해석이 가능하다. 마치 장조림 고기를 갈래갈래 정성스럽게 찢듯이, 각 요소들을 ‘전체를 상정하지 않은 부분’을 상상하며 분해해 볼 것이다. 어떤 것은 해석이 많을 경우도, 적을 경우도 있을 것인데, 이 길이의 장단은 각 요소들이 얼마나 한 관객으로서의 저자에게 중요한지 아닌지, 무엇을 누락시킬지에 대한 간단한 바로미터 역할을 할 것이다. 자, 시작해보자.

 

(하략)

tags: Writings

『건축작품의 판단』, 건축평단 vol 3. 2015 가을, 정예씨출판

안은미래

안무가 안은미의 서울시립미술관 전시를 위한 임시 무대다.

 

본관 1층 전시실의 4m 천정고에서 내려오는 투명한 곡면, 그리고 그 면에 안은미의 상징적 기표 중 하나인 반복적인 흰색 원을 프린트하는 작업을 제안했다.

 

계속해서 변하는 투명한 벽면의 곡률과 45도 그리드 위에 새겨진 점의 규칙적 배열은 3차원의 공간에서 그 배열이 휘고 겹쳐지며 끊어지면서 그 규칙성을 일정부분 유지한 채 매우 복잡하고 예측 불가능한 역동적 이미지를 가능케했다. 특정 소실점에서는 일종의 모이레(moire)효과도 유도된다.

 

투명한 벽은 (안은미 컴퍼니 무용가들과 관객들이 춤을 추고 강연을 듣는) 중앙 무대를 둘러싸고 사람들이 이동하는 통로이자 객석으로 이용되게 된다. 멀리서는 기하학적 운무(雲霧)를 만들며 관객과 배우의 관계는 계속해서 전치된다. 관객의 움직임이 곧 춤이 된다.

 

Fig 1. 고조선 청동 거울,
거울 배면의 번개무늬, BC 2000년 경

TYPE: 설치 (Installation)
YEAR: 2018
STATUS: NOT COMPLETED
LOCATION: 서울시립미술관 본관
CLIENT: 안무가 안은미
AREA: 900m2
DESIGN: HAPSA | 권경민 - 박천강
DESIGN TEAM: 김혜준, 김효빈, 박재균

Endless Walls

Layer of brick walls…
The walls are like a theatre curtain.
They have windows, doors, and also lush plants.

 

From the front, the wall is divided into two worlds: the brick at the lower part, and the plants at the upper part. Beneath the high skyscrapers of Hongkong shed by daylight, this underworld coexists as strata of thick brick, sewer, catacomb, and shade plants.

 

And the rhythmical windows on the wall dominate the eye level. You can look through the windows of endless walls before you. Through the windows, you see a mixture of many different things. A plant, furniture, skirt, bowl, glass, shirt, people continuously moving, shifting…

 

Each time you pass a wall, you find yourself in another street, another world. The streets vary in width, length and most of all, in atmosphere. Some streets are like an endless meadow, some are like a path between high cliffs where you need to squeeze into, and some are like a maze as in a giant library of Babel.

 

This is the imaginarium where you can see whatever you imagine and buy whatever you want.

TYPE: 인테리어
YEAR: 2017.7. – 2018.5.
LOCATION: 홍콩 몽콕
AREA: 996m2
CLIENT: ㈜에이랜드
DESIGN TEAM: 박천강
STATUS: COMPLE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