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s
Park Cheonkang Architects

가짜 재료

건축재료는 건축의 구조와 표면을 구성한다.

 

비교적 최근까지 건축재료는 늘 ‘진짜’였다. 종류, 색깔과 강도, 크기, 제작법 등의 차이, 혹은 고급과 저급의 구분은 있어도, 재료가 ‘가짜’라는 개념은 생각하기 힘들었다. 벽돌은 벽돌이고, 나무는 나무, 돌은 돌이었다. 하지만, 이런 ‘정직한 재료’라는 개념은 지난 세기부터 희석되기 시작해 현재는 실제 재료와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이미지가 유사한 제품들이 빠른 속도로, 세분화되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이들 건축재료들은 무수한 ‘진짜 vs. 가짜’의 비율을 가진다. 목표는 언제나 명료하다. 진짜의 이미지에 가까워지고 싶어하는 욕망과 동시에 진짜에 수반되는 불편함과 현실의 거칢을 제거하여 매끄럽게 하는 것. 다시 말해, 이미지로써 진짜와 구분이 안되게끔 하는 것과 진짜에 동반되는 재료비와 시공비를 줄이는 것, 그리고 재료를 최대한 얇은 두께로 만들어 공간면적을 최대화하는 것, 무게를 최소화하여 시공성을 용이하게 하는 것, 각 재료가 가진 불쾌한 냄새, 그리고 닿았을 때 피부가 긁힐 정도의 거친 표면을 줄이는 것 등이 이런 흐름의 원인이 되고 있다.

 

예를 들면, 시장에는 표준벽돌도 생산되지만 얇은 두께를 가진 벽돌 타일, 벽돌의 울퉁불퉁한 텍스처와 이미지를 빼닮은 벽돌 판넬, 벽돌의 이미지를 프린트한 벽지 등 많은 종류의 유사 효과를 내는 제품이 있다. 목재 또한 원목판재, 집성목, 합판, 강마루, 강화마루, 목재의 이미지를 프린트한 벽지 등으로 단계별, 단가별 ‘가짜’의 목록이 있고, 그 리스트는 무한하다.

 

‘가짜 재료’라는 것은 무엇이고 어디를 향하고 있는 걸까?

 

가짜는 원본으로써의 진짜를 전제로 한다. 진짜 이외의 모든 것들은 진짜의 불완전한 복제에 불과하다. 하지만, 테크놀로지의 빠른 발전으로 인해 가짜는 점차 진짜와 구별을 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되었고, 결국 가짜가 모든 진짜를 뒤덮는 시뮬라시옹의 상황에 점차 가까워지고 있다.[1] 실제로 현재 우리는 가짜가 너무나 진짜 같아서 그것이 진짜보다 오히려 더 진짜 같은 세상에 살고 있다. 이 단계까지 오면 무엇이 원본이고 진짜인지는 중요하지 않고 ‘효과’가 ‘진실성’을 압도하게 된다.

 

가짜가 진짜가 되는 지점은 어디일까? 진짜를 따라하려는, 누군가를 속여서 가짜가 진짜처럼 느껴지게 만드는 수준을 넘어섰을 때도 그 가짜는 여전히 가짜인 걸까?

 

[1] 장 보드리야르, ‘시뮬라시옹(simulacra et simulation)’, 하태환 역, 민음사, 2001

TYPE: 전시
YEAR: 2017.7. – 2017.9.
STATUS: NOT COMPLETED
LOCATION: 대림미술관
CLIENT: 대림미술관
AREA: 150m2
DESIGN: 박천강
DESIGN TEAM: 이지연, 김소연

감각의 떠오름

SoA (강예린, 이재원, 이치훈)의 ‘지붕감각’은 국립현대미술관 / 뉴욕현대미술관 / 현대카드가 주최하는 ‘젊은 건축가 프로그램’의 두 번째 당선작이다. 건축, 학계 등에서 추천 받은 20~25개 건축가 팀 중 5개 팀을 선정, 이들에게 ‘쉼터, 물, 그늘 (shelter, water, shade)’이라는 세가지 요건을 충족시키는 파빌리온을 제안하게끔 하고, 한 팀을 최종 선정하여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마당에 실제로 설치할 비용과 기회를 준다.

 

지붕감각은 각종 미디어에 화제를 낳고 있으며, 대중들에게도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을 통해 서울의 새로운 볼거리로 각광을 받기 시작하고 있다. 이미 이 작업에 대한 관심만큼 많은 리뷰가 나오고 있기에, 여기서는 어떤 방식으로 새롭게 글을 써나갈 수 있을까 고심을 많았다. 일반 대중보다는 건축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저널이기에 더욱 큰 부담감을 느끼는 것은 사실이다.
작년부터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매년 개최되는 ‘젊은 건축가 프로그램’은 젊은 건축가들에게는 앞서 얘기한대로 경복궁, 인왕상, 북촌이 위치한 서울의 심장, 수많은 관광객과 시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소에 위치해있기에 자신의 작업을 펼쳐놓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이런 건축가 개인의 영화(榮華)는 차치하더라도,시민들의 입장에서도 이는 가벼운 하나의 새로운 볼거리, 즐거움으로써, 또 비록 미술관이라는 틀 안에서이기는 하기만(아니면 그렇기에 더욱) 도심 내에서 편안함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 잠시나마 생긴다는 것은 다른 어떤 이유를 떠나 환영할만한 일이다.

 

여기서는 지붕감감이란 작업을 원 저자의 의도보다는 결과 중심으로 분석해보고자 하며, 이 결과들이 어떤 의식적/무의식적 의도에서 나올 수 있었는지에 대한 팩트와 상상력 혹은 각종 수다가 섞인 에세이를 써보려 한다. 모든 건축 작업은 우리가 하는 다른 모든 선택들과 마찬가지로, 의식적인 선택 이전에 무의식적인 선택의 결과물들이다. 모든 작업은 그런 의미에서 분석이 가능하고, 그 확장된 해석이 가능하다. 마치 장조림 고기를 갈래갈래 정성스럽게 찢듯이, 각 요소들을 ‘전체를 상정하지 않은 부분’을 상상하며 분해해 볼 것이다. 어떤 것은 해석이 많을 경우도, 적을 경우도 있을 것인데, 이 길이의 장단은 각 요소들이 얼마나 한 관객으로서의 저자에게 중요한지 아닌지, 무엇을 누락시킬지에 대한 간단한 바로미터 역할을 할 것이다. 자, 시작해보자.

 

(하략)

tags: Writings

『건축작품의 판단』, 건축평단 vol 3. 2015 가을, 정예씨출판

Endless Walls

Layer of brick walls…
The walls are like a theatre curtain.
They have windows, doors, and also lush plants.

 

From the front, the wall is divided into two worlds: the brick at the lower part, and the plants at the upper part. Beneath the high skyscrapers of Hongkong shed by daylight, this underworld coexists as strata of thick brick, sewer, catacomb, and shade plants.

 

And the rhythmical windows on the wall dominate the eye level. You can look through the windows of endless walls before you. Through the windows, you see a mixture of many different things. A plant, furniture, skirt, bowl, glass, shirt, people continuously moving, shifting…

 

Each time you pass a wall, you find yourself in another street, another world. The streets vary in width, length and most of all, in atmosphere. Some streets are like an endless meadow, some are like a path between high cliffs where you need to squeeze into, and some are like a maze as in a giant library of Babel.

 

This is the imaginarium where you can see whatever you imagine and buy whatever you want.

TYPE: 인테리어
YEAR: 2017.7. – 2018.5.
LOCATION: 홍콩 몽콕
AREA: 996m2
CLIENT: ㈜에이랜드
DESIGN TEAM: 박천강
STATUS: COMPLETED